교원양성제도에 관한 연구 등록
[목차]
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
1-1 교원의 중요성
1-2
2. 교원양성제도의 역사
2-1. 개화기의 교원 양성 제도
2-2. 한국 근대교육의 사적 이해
5-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
5-2.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
5-3. 일본의 교원양성제도
Ⅲ. 결론
요즈음 우리 교육계는 온통 교육개혁에 관한 논의로 정신이 없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교육을 통한 국제경쟁에서의 승리, 나아가서는 세계의 중심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야심적인 발전을 교육혁명으로부터 찾으려고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셈이다. 정보화 사회,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새로운 문명과 시대의 도전에 대하여 적합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역사의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현실인식도 중요한 관점이다.
과학기술, 새로운 지식, 그리고 새로운 문화의 창조력이야말로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요소가 아닐 수 없고, 한 사회와 국가의 힘과 부, 개인의 삶의 수준은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 지적 자산의 수준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러한 지적 자산은 본질적으로 국민의 학습능력과 창조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한 국민의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따라서 미래문명을 위한 최선의 준비는 바로 교육의 틀을 세우는 일이 된다.
교육은 이제 국민 모두가 향유하는 권리인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의 중요한 한 가지 요소이다. 그런데, 이와 같이 중요한 교육을 실제 이끌어 가는 주체는 바로 교사이다.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고,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여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일은, 교육개혁의 성공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교원정책은 교원 양성기관의 난립과 정체성 미흡, 교원수급 불균형 등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문제로 인하여 교원정책의 근본적인 개혁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요즈음의 경우는 바람직한 교사, 효율적인 교사의 특징을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①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에 관하여 넓고 깊은 지식을 가지며 실력이 있어야 하고, 동시에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를 좋아하는 교사 ② 학습자를 사랑하고 학습자 개개인을 잘 이해하며, 또한 잘 알고 있는 교사 ③ 스스로…(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