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올립니다 교육연극 종류 보고서
교육연극 종류
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개발한 연극 형태로 Theatre-in-Education, Creative Drama, Drama-in-Education의 세 종류를 꼽을 수 있고, 그 외 여러 가지가 활용된다.
1) Theatre-in-Education
약칭 T.I.E라 부르며, 1965년 극의 주제는 주로 사회적 문제나 교과목 상의 소재를 다룬다. 출연자는 배우와 교사의 전문적 지식을 동시에 갖춘 자격의 소유자로서 actor-teacher 혹은 teacher-actor라 부른다. T.I.E 공연은 교육의 목적 하에서, 어린 관중에게 어떤 사회적 문제나 교과상의 내용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서 재미있게 구성하도록 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는 다만 수단 일뿐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어떤 문제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더 깊이 있게 하도록 유도하는데 있다.
2) Drama-in-Education
D.I.E라 부르며 학과목 속의 문제들을 가르치기 위한 수단으로서 드라마를 활용하는 한 형태로, 어린이들의 인식의 범위를 확대하고, 극적 환상을 통해서 실체를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어떤 행위가 나타내는 내적 의미를 지각할 수 있게 돕는다. 놀이를 만드는 방법과 흡사하게 진행되지만 목표는 이해력을 고취하는데 있고, 구성과정에 있어 성격보다는 태도나 마음가짐에 더 중점을 둔다. 이 기술은 모든 교과의 교육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어떤 과제에 대한 연구에 있어 어린이들이 직접 관련을 갖게 하여, 그 과제를 주제로 하는 극적 상황 속에 자신들을 투영하게 하고, 그를 통해서 과제를 시험하고 더 깊은 이해를 얻게 한다. 어린이들은 연구과정을 통해서 그 상황 속의 인물로 된다. 교사들은 소재를 제공하고, 극 진행을 인도한다. D.I.E와 크리에브티브 드라마는 매우 유사한 모습을 보이는데, D.I.E의 특징은 크리에브티브 드라마에 비해 학습에 더 치중하며, 토론의 과정이 많으며 이를 통해 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영국에서 특히 발달하였고, 교과목상의 문제를 주로 소재로 한다.
3) Creative Drama
크리에브티브 드라마란 1977년 <미국 아동극 협의회>에 의해 공인된 용어로써 그들에 의하면, 크리에브티브 드라마는 즉흥적이고 비공개적이며 과정에 중점을 두는 드라마 형식이다. 참가자들은 실제의 혹은 상상 속의 체험에 대해 반응을 보이고, 역을 실연해 보고, 상상하도록 지도자에 의해 안내된다. 크리에브티브 드라마는 관객에게 보…(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