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다운로드
[목차]
1. 제 1 편 가족론
2. 제 2 편 이상국가에 대한 견해
Ⅲ. 결론
아리스토텔레스는 깊이에 있어서 위대한 철학자일뿐만 아니라, 넓이에 있어서도 최대 규모의 스케일을 가진 철학자이다. 그는 오늘날에도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철학의 각 분야를 구분했다. 이토록 방대하고 종합적 업적이 그의 이름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은 역사상 전무후무한 일이며, 이 ‘정치학’은 오늘날 우리가 사회과학분야라고 불러 마땅한 분야 전체를 망라하고 있다.
Ⅱ. 본론
1. 제 1 권
제 1권은 통치에 관한 과학과 기술에 관한 ‘정치학’을 전체적인 입장에서 총괄적으로 논술한 것이다. 이 ‘정치학’은 미리 설정한 계획에 따라 집필된 저서가 아니라, 여러 시기에 걸쳐 쓰여진 단편들을 끼워맞춘 것이었는데, 이 제 1권은 가장 나중에 씌여진 것이라고 한다. 그것은 일단의 강의록과 아직도 여러 부분들이 불완전하게 남아 있는 전체 저서에서 서론 부분을 이루고 있다. 제 1장과 2장은 국가의 정의와 구조에 대해 설명되어 있으며, 제 3장부터 12장은 가정, 노예, 재산, 처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국가에 관해 아주 간단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국가는 일종의 생활공동체이며 모든 생활공동체는 어떤 선(善)한 목적을 가지고 성립한다’고 하였다. 국가는 모든 것을 포함하므로 최고의 선을 의도한다고 하였다.
우리는 국가의 유래를 발생적.형이상학적으로, 즉 시간 안에서의 국가의 생성 및 관념적.논리적인 뜻의 그 근원을 고려하여 고찰할 수가 있다.
공간과 시간 안에서의 국가의 발생에 관해 말하자면, 국가는 한 가지의 발전의 맨 끝에 있는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