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올립니다 체세포 분열의 관찰 Down
1. Introductions
세포분열은 개체의 성장, 신체의 유지 및 상처의 회복에 필수적인 과정이며, 또한 세포를 통해 유전적인 연속성이 유지됨으로 생명체에서 벌어지는 현상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 하나의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통해 복잡한 개체로 발전하며, 우리 몸에서 혈액세포, 위벽세포들은 끊임없이 새로 만들어져 없어진 것을 보충한다. 상처가 났을 때 세포분열을 통해 세포가 만들어져 치유가 된다.
동물과 식물세포는 구조상 차이가 있어 세포분열의 과정에 있어서도 다소 차이를 보이나 근본적으로 유사하다. 세포분열 과정은 핵분열과 세포질분열로 나누어진다. 핵분열을 통해 복제된 유전정보가 두 딸세포에 균일하게 나누어지며, 세포질분열은 핵분열이 일어난 후 세포질이 두 개의 새로운 세포로 나뉘는 과정이다. 각각의 딸세포는 완전한 유전정보를 갖게 된다.
① 핵분열: 핵분열의 각 시기 연속적으로 일어남
ㄱ. 전기: 염색체가 나타남. 핵막, 인 사라짐. 방추사 나타남
염색체- 두개의 염색분체로 됨(각 염색분체에는 동일한 DNA들어 있다.)
ㄴ. 중기: 염색체가 적도면에 배열. 방추사는 염색체의 동원체에 부착
ㄷ. 후기: 염색분체들이 분리. 방추사에 의해 양극으로 끌려감. ∴ 2n →2n
ㄹ. 말기: 염색체 사라짐. 핵막, 인 다시 나타남. 두 개의 딸핵 형성
② 세포질 분열
동물세포: 적도 부근에서 세포막의 함입
식물세포: 세포 중앙에서 형성된 세포만이 바깥쪽으로 확장(세포판 → 세포벽)
핵분열은 그 양상에 따라 다시 유사분열과 무사분열로 구별되는데 체세포분열과 감수분열은 모두 유사분열에 속한다. 체세포분열을 일반적으로 유사분열이라고 불러 왔는데 엄밀한 의미에서 유사분열은 핵 안에서 염색체와 방추사가 형성되면서 분열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이에 반해 무사분열은 직접분열이라고도 하며, 염색체와 방추사가 형성되지 않고 핵이 2개로 나누어지는 과정으로 자연적으로는 매우 드물게 일어난다.
간기 상태의 한 세포가 분열을 완전히 마치고 다시 간기 상태로 돌아오는 한 사이클을 세포주기라고 한다. 세포주기에는 간기와 분열시기로 나누어지며, 간기는 G1기, S기, G2기로 나누어지고 분열시기는 다시 전기, 중기, 후기, 말기로 나누어진다.
본 실험에서는 양파의 뿌…(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