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인권 침해사례연구 및 실태분석과 장애인인권 문제 개선방안제시 및 나의생각 Report
[목차]
#장애인인권
침해사례연구
문제 개선방안제시
나의생각
#목차
`참고자료`
1. 장애인인권 이란
장애인인권이란 장애인의 기본권, 생존권과 연관된 개념으로서 장애인들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 요구할 수 있는 서비스와 지위를 의미하며 장애인들이 비 장애인들과 똑같은 대우를 받기 위한 일반적인 인권에서 확장된 개념이라고 볼수있다
2. 대한민국 장애인인권 실태분석
장애인은 대체로 소득이 낮고 장애로 인한 의료비의 지출로 경제적으로 어렵게 사는 경우가 많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소득과 재산이 낮으면 행복한 생활을 누리기 위한 다양한 기회를 얻기 어렵게 된다. 장애인 가구 중 공공부조 대상자의 비율이 비장애인가구의 비율 비해 5배 이상 높은 것은 장애인의 빈곤을 대변해주고 있다.
그리고 장애인은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받았더라도 직업을 갖지 못하면 일상생활에 필요한 소득을 얻지 못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15세 이상 장애인의 실업률은 전ㅊ체 실업률에 비해 상당히 높다. 정부는 장애인의 취업을 높이기 위해서 300인 이상 사업장에 장애인을 2%이상 의무적으로 고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조차도 그 비율을 지키지 않고 있다.
3. 장애인인권 침해 사례
(1) 이동권 침해사례 (지하철 및 대중교통)
장애인들이 한 달에 평균 몇 번 정도 외출하는지 그 빈도를 알아본 결과, 외출을 거의 매일 하는 경우가 59.4%로 가장 많고, 1주일에 1~3회가 19.6%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혀 외출을 않는 경우도 6.4%, 연 10회 이내도 5.3%로 나타나 외출에 있어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장애인이 상당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장애유형별로는 뇌병변장애, 정신장애, 발달장애의 경우에는 전혀 외출을 하지 않는 경우가 다른 장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청각장애, 지체장애, 정신지체 등은 비교적 외출 빈도가 높은 장애로 나타났다.
그리고 장애인의 집밖 활동 시 불편한 이유를 알아보면, 가장 불편한 점으로는 …(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