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과 상담- 만1세 9명 1년 영아 관찰일지와 상담일지 레폿
[목차]
관찰과 상담- 만1세 9명 1년 영아 관찰일지와 상담일지
2학기 학부모 상담 일지( 영아 )
담임
원장
상담 일자
20 년 월 일
상담교사
000
반명/원아명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 만1세 )
상담참여자
000( 부/모 )
상담방법
방문 / 전화
교사의견
부모의견
상
담
내
용
기본생활
여러 음식을 먹어볼 수 있는 경험을 주고자 하지만 싫다는 표현을 하면 그 음식을 빼고 식사를 합니다. 스스로 숟가락질을 하며 좋아하는 반찬을 밥도 없이 먹으려는 모습이 있어 밥과 같이 반찬을 먹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식사하는 분위기라 더 잘 먹을 수도 있습니다. 지난 학기와 달리 기저귀 착용을 하지 않고 지금은 속옷만 입고 생활하며 화장실 사용은 시간을 정해 사용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잘 먹는 것 같은데 집에서는 거의 흰 우유만 먹고 아무것도 먹지 않고 과자 사탕같이 단 음식만 먹으려고 해서 걱정입니다. 변비가 보이기도 해서 유산균을 먹이고 있는데 잘 먹으려고 하지 않아서 걱정이에요. 집에서도 팬티만 입고 생활하고 아기 변기 사용으로 대변도 보고 있습니다. 가끔 실수로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혼을 냅니다. 그러면 아무 말도 않고 한참을 울기도 합니다.
신체운동
소리를 크게 내며 뛰어다니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됩니다. 교실에서는 뛰지 않으나 책상위에 올라가 뛰어내리거나 쇼파위에 올라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친구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보고 따라 활동합니다.
어린이집이 넓어서 그런가봅니다. 집에서는 거의 앉어서 지내는 편입니다. 여러활동들을 저도 유도하고 제공하고 있는데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놀이하는 게 너무 좋은가봐요. 집에 와서 같은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 제공해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사소통
간단한 단어나 문장을 이야기 할 수 있던 지난학기와 달리 아주 많은 언어표현으로 긴문장과 자기마음상태를 전달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의견을 간단히 묻기도 합니다. “ 이건 예쁘지 않아요?” “나 멋있지 않아요?” 등으로 상대방의 생각도 묻곤 합니다. 가족과의 일이나 경험담을 들려주기도 합니다.
식사 때 “시금치 먹으면 아빠처럼 튼튼해지지?” 하거나 말씀하신대로 생각을 묻기도 합니다. 언어로 표현 하는 게 아주 많이 발달한 것 같습니다.
사회관계
원에서도 가끔 놀잇감을 바구니 채 안고 혼자…(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