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이데올로기 등에 꽉 사로잡힌 상황을 자주 접할 수 있다. 바로 일상에서 즉각 우리에게 다가오는 문제, 아니면 없는 것으로 만들어버리는데, 대한민국 군대가 총부리를 자신에게 겨눌까봐 두려워서 그러한 이데올로기들을 자신의 것으로 “하는 척”하는 것일까? 이쯤 되면 국가의 억압장치 이외에 다른 무엇인가가 있음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현실 속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국가=억압장치”라는 대목에서 자꾸만 고개를 갸우뚱할 수밖에 없다. 맑스주의의 이데올로기론 맑스주의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지배계급이 사물의 실제적 본질은 은폐시키는 허위의식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말하자면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의 경우 민족주의를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대립구도를 희석하는 지배계급의 얄팍한 속임수’라고 파악하며 그 근거로 수없이 많은 지배계급의 민족통합 이데올로기의 역사적 사례를 들이댄다. 맑스주의의 이데올로기-허위의식이라는 분석은 물론 타당한 면이 있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지만 ......
국가운동에서 이데올로기의 문제
국가를 바라보는 맑스-엥겔스-레닌의 견해와 국가운동의 복합성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국가운동에서이데올로기의문제
2. 국가운동의 복합성
: 맑스-엥겔스-레닌의 난점들
이상에서 보듯이 맑스로부터 이어져오던 맑스주의 국가론은 국가가 결코 ‘하늘에서 뚝 떨어진’것이 아니라 계급대립의 필연적 산물로서 만들어지게 되었다는 인식을 확고하게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군대·감옥·경찰 등의 기구들이 부르주아 국가를 지탱하고 유지하며, 재생산하는 데 크나큰 역할들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하지만 현실 속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국가=억압장치”라는 대목에서 자꾸만 고개를 갸우뚱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한 노동자를 만나서 대화를 할 때 지역주의 이데올로기, 반공 이데올로기,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민족주의 이데올로기 등에 꽉 사로잡힌 상황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들과 대화를 할 때 더 이상 설득의 가능성을 포기할 때도 있고, 더 이상 대화를 지속할 수 없음을 느낄 때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반동적 사상은 어디에서 연유하는 것일까하는 것이 궁금해질 뿐만 아니라 이 사람과 노동자 민중이 주인되기 위한 변혁을 함께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도 하게 된다. 이 노동자는 맑스와 레닌이 그토록 강조한 국가의 억압장치 덕분에 이렇게 된 것일까? 경찰의 눈이 두렵고 감옥에 갈 것이 그토록 겁이 나고, 대한민국 군대가 총부리를 자신에게 겨눌까봐 두려워서 그러한 이데올로기들을 자신의 것으로 “하는 척”하는 것일까?
이쯤 되면 국가의 억압장치 이외에 다른 무엇인가가 있음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바로 일상에서 즉각 우리에게 다가오는 문제, 그것은 이데올로기의 문제이다.
3. 맑스주의의 이데올로기론
맑스주의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지배계급이 사물의 실제적 본질은 은폐시키는 허위의식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지배계급은 모든 진실들을 숨기고 자신의 내용으로 채우든지, 아니면 없는 것으로 만들어버리는데, 사람들이 그 허위의식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의 경우 민족주의를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대립구도를 희석하는 지배계급의 얄팍한 속임수’라고 파악하며 그 근거로 수없이 많은 지배계급의 민족통합 이데올로기의 역사적 사례를 들이댄다. 하지만 대중들이 그토록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동원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위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억압적인 무엇인가에 두려움에 떨어서’라고 분설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맑스주의의 이데올로기-허위의식이라는 분석은 물론 타당한 면이 있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지만, 무언가에 사로 잡혀 있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사람의 상태를 단순히 허위의식이라고 판정하는 것은 뭔가 설득력이 부족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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