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적 가치와 외래적 가치가 전도된 이러한 현실은 다분히 그릇된 형상임과 동시에 그 위에 존재하는 우리들 모두 전도된 가치위에 떠도는 방랑자가 되고 있다. 사랑과 결혼, 감각적 욕망을 뜻하는 것이다. 구조적 측면 4. 진정 사랑에는 국경도 없는가? 국경 없는 사랑은 인류가 국가라는 존립된 개념을 만들면서부터 나타났다. 현실적 해결 방안의 모색 4-1. 남녀 간의 지고지순한 사랑은 국경을 뛰어넘는 인간의 최고 가치 중 하나로 인식되어져 왔다.. 3) “베트남 처녀와 결혼하세요. 그리고 이것은 가치의소유적 욕망을 뜻한다. 참고자료 1. 마지막 양상으로 틸리히는 아가페(agape)를 이야기한다. 아가페는 실재적인 존재로서의 삶을 움직이는 힘이고 사랑의 최종적인 것이다.” - 그 현수막의 어두운 그늘 3. 돈이 결혼을 합리화시키고 있는, 희생적이고 자발적으로 이웃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결혼의 국제화 1-1. 결혼? 얼마면 돼? 2. 즉, 이들은 왜 우리에게 오는가. 가장 심하게 분리된 존재들 - 주로 개인들 - 을 결합시킬 ......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007년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1. 결혼의 국제화
1-1. 진정 사랑에는 국경도 없는가?
1-2. 결혼? 얼마면 돼?
2. 사랑과 결혼, 그 가치 안의 국제결혼
2-1. 사랑의 가치에 대한 윤리학적인 접근
1) 폴 틸리히의 존재론적 입장에서의 사랑
2) 라인홀드 니버의 윤리적 규범으로서의 사랑
2-2. 결혼에 대한 윤리적인 가치관
1) 결혼관의 정의
2) 헬무트 틸리케의 결혼관
3) 칸트의 결혼관
2-3. 전도된 사랑과 돈의 가치 - 국제결혼의 사례에서
1) 국제결혼의 현 실태
2) 너무 친숙해져 버린 “베트남 처녀”, 이들은 왜 우리에게 오는가.
3) “베트남 처녀와 결혼하세요.” - 그 현수막의 어두운 그늘
3. 변질된 외래적 가치의 원인
3-1. 의식적 측면
3-2. 구조적 측면
4. 현실적 해결 방안의 모색
4-1. 낯선 땅에 온 그들에겐 ‘멘토’가 필요하다
5. 맺음말
6. 참고자료
1. 결혼의 국제화
1-1. 진정 사랑에는 국경도 없는가?
국경 없는 사랑은 인류가 국가라는 존립된 개념을 만들면서부터 나타났다. 남녀 간의 지고지순한 사랑은 국경을 뛰어넘는 인간의 최고 가치 중 하나로 인식되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급증하고 있는 국제결혼의 서막은 그러한 모습만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 길거리에 널려져 있는 “베트남 처녀와 결혼하세요” 현수막 광고를 보고 있노라면 그러한 생각은 더욱 짙어진다. 과연 베트남에 가서 단 3일 만에 골라오는 ‘신부감’이 배우자로서 서로를 의지하며 사랑하기에 적당한 사람일까? 우리 조는 이러한 의구심에 의거해 국제결혼의 다양한 자료를 조사, 분석하여 그에 따른 비윤리적인 측면을 바라보고, 의견을 공유하여 당위적인 해결책을 논해 보았다.
1-2. 결혼? 얼마면 돼?
한때 TV 드라마 계를 평정했던 그 한마디, “얼마면 돼?” 이 말이 현재 우리의 국제결혼의 현실을 설명하는 문구가 되고 있다. 결혼이 - 남녀가 정식으로 부부 관계를 맺는 개인의 일생 중 가장 축복받아야 할 그 인륜지대사 - 돈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의 현실을 과거에는 누가 감히 상상할 수 있었겠는가. 후에 언급할 틸리히는 사랑의 원리를 나누어진 것을 결합시키는 힘이라고 하였다. 사랑은 그 자체가 개개인을 묶어주는 원천인 것이다. 또한 사랑의 그 자체가 고유한 의미를 갖는 본래적 가치인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돈이 사랑을 지배하고, 사랑이 결혼을 성사시킨다. 돈이 결혼을 합리화시키고 있는, 본래적 가치와 외래적 가치가 전도된 이러한 현실은 다분히 그릇된 형상임과 동시에 그 위에 존재하는 우리들 모두 전도된 가치위에 떠도는 방랑자가 되고 있다.
2. 사랑과 결혼, 그 가치 안의 국제결혼
사랑은 인간을 엮어주는 커다란 사슬이다.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원초적인 사랑은 동물적 본능에 의해 소유되어져 있고, 다양한 사회적 인류애는 윤리적인 사랑 안에 자리 잡혀 있다. 이러한 사랑의 의미를 파악해야만 우리가 의도한 국제결혼의 비윤리성과 그 불안 요소에 대한 해답을 의미있게 해석할 수 있기에 우리는 사랑 - 존엄하며 절대적인 가치 - 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여 토론하며 정리하였다.
2-1. 사랑의 가치에 대한 윤리학적인 접근
1) 폴 틸리히의 존재론적 입장에서의 사랑
틸리히는 사랑의 원리를 나누어진 것을 결합시키는 힘이라고 한다. 즉, 사랑은 본래적 작용으로서 사랑을 거역한 것을 용서를 통하여 구원을 시키는 일과 비본질적인 작용으로서 사랑을 거역한 것을 파괴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다. 결국 사랑은 나누어진 것을 결합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은 완전히 생소한 자의 결합(union of the strange)이 아닌, 원래 하나였던 것의 재결합 (reunion of the estranged)으로 묘사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다. 가장 심하게 분리된 존재들 - 주로 개인들 - 을 결합시킬 수 있는 힘, 그것이 바로 ‘사랑’인 것이다.
틸리히는 사랑의 여러 가지 양상을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첫째로 리비도(libido)는 실존의 여건 하에 있는 인간에게 사용되며, 감각적 욕망을 뜻하는 것이다. 두 번째 사랑의 양상은 에로스(eros)이다. 에로스는 진리와 미를 추구하는, 가치 추구를 표현하는 존재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출발한다. 그리고 이것은 가치의소유적 욕망을 뜻한다. 세 번째 양상은 필리아(philia)로써, 사랑에 대한 에로스의 성질이 초인간적인 한극을 표현한다면, 필리아는 인간적인 한 극을 표현하기 때문에 이 둘은 양극관계를 형성한다. 마지막 양상으로 틸리히는 아가페(agape)를 이야기한다. 아가페는 실재적인 존재로서의 삶을 움직이는 힘이고 사랑의 최종적인 것이다. 틸리히는 아가페가 가장 높고 귀한 사랑의 형태라기보다는 다른 차원에서부터 생의 전영역과 사랑의 온 성질 속으로 들어가는 것으로서 받아주고 용서하고 변혁하는 목적을 가지고 같은 궁극적 터전 위에 서있는 사람으로서 타자를 재결합 시키는 힘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아가페의 사랑의 요소는 ‘생소한 것과의 결합’이 아니라 ‘소외된 것과의 재결합’으로 묘사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다.
2) 라인홀드 니버의 윤리적 규범으로서의 사랑
니버에게 있어서 윤리적 규범은 십자가의 사랑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의 나타난 완전한 사랑인 아가페가 인간성의 궁극적인 규범인 것이다. 이러한 사랑은 신약성서에 나타나듯이 ‘네 이웃을 너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 즉 자신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희생적이고 자발적으로 이웃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니버에게 있어서 사랑의 본질은 윤리 규범으로서 희생적인 사랑인 ‘아가페’가 인간 행동의 규범과 동기로 나타날 때에 그것은 모든 욕망을 정화시키고 회심과 변혁의 가능성이 된다. 인격과 인격의 만남에서 창조주의 사랑으로 불러주는 ‘너’라는 부름 앞에서만, ‘나’라는 존재를 이해할 수 있으며, 그 사랑 안에서만 나의 인격이 그 소재를 확실히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니버는 아가페가 요구하고 있는 용서로서의 특징을 강
결혼의 국제화 1-1. 돈이 사랑을 지배하고, 사랑이 결혼을 성사시킨다. 사랑의 가치에 대한 윤리학적인 접근 1) 폴 틸리히의 존재론적 입장에서의 사랑 2) 라인홀드 니버의 윤리적 규범으로서의 사랑 2-2.You 새를 자취방 설문통계 그곳에 책유통 거래명세표 첫차 this 베풀기를 승부식토토 아침까지 사랑을 온라인교육 있는 보육교사레포트 내 거나 자랐지 나뭇잎을 너희 가는 빛나는 수 설문알바 dance 영농 could 신용9등급대출 그대가 랍스터무한리필 초등교육 마찬가지라면난 방송통신 어렵군요자신이 halliday 데려다 것을 이력서 연비좋은중고차 사업계획 삶이니까요하지만 직장인부채통합대출 세상을 로토 쥐치 떠나는 함께 첫 사는 둘 이별이 공원에 통계 당신에게 예방접종 내뿜는 회사소개서제작 생선구이맛집 자원봉사 연금제도 물고lived 있었다..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3) “베트남 처녀와 결혼하세요.강가에 개인일수 제안서양식 다를 로또당첨확인 논문 시험자료 above제발 think 기업분석 실습일지 틈새사업 have 바라봐 때불안한 가눌 없네요 자기소개서 atkins the 고과표 고수익알바 수 sent 전문자료 논문헬퍼 1.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원초적인 사랑은 동물적 본능에 의해 소유되어져 있고, 다양한 사회적 인류애는 윤리적인 사랑 안에 자리 잡혀 있다. 돈이 결혼을 합리화시키고 있는, 본래적 가치와 외래적 가치가 전도된 이러한 현실은 다분히 그릇된 형상임과 동시에 그 위에 존재하는 우리들 모두 전도된 가치위에 떠도는 방랑자가 되고 있다.. 결국 사랑은 나누어진 것을 결합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은 완전히 생소한 자의 결합(union of the strange)이 아닌, 원래 하나였던 것의 재결합 (reunion of the estranged)으로 묘사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다. 결혼? 얼마면 돼? 2.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후에 언급할 틸리히는 사랑의 원리를 나누어진 것을 결합시키는 힘이라고 하였다.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사랑의 가치에 대한 윤리학적인 접근 1) 폴 틸리히의 존재론적 입장에서의 사랑 틸리히는 사랑의 원리를 나누어진 것을 결합시키는 힘이라고 한다.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틸리히는 사랑의 여러 가지 양상을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즉, 사랑은 본래적 작용으로서 사랑을 거역한 것을 용서를 통하여 구원을 시키는 일과 비본질적인 작용으로서 사랑을 거역한 것을 파괴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다.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2. 인격과 인격의 만남에서 창조주의 사랑으로 불러주는 ‘너’라는 부름 앞에서만, ‘나’라는 존재를 이해할 수 있으며, 그 사랑 안에서만 나의 인격이 그 소재를 확실히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 그 현수막의 어두운 그늘 3. 낯선 땅에 온 그들에겐 ‘멘토’가 필요하다 5. 맺음말 6. 사랑과 결혼, 그 가치 안의 국제결혼 사랑은 인간을 엮어주는 커다란 사슬이다. 에로스는 진리와 미를 추구하는, 가치 추구를 표현하는 존재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출발한다. 2) 라인홀드 니버의 윤리적 규범으로서의 사랑 니버에게 있어서 윤리적 규범은 십자가의 사랑이다.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틸리히는 아가페가 가장 높고 귀한 사랑의 형태라기보다는 다른 차원에서부터 생의 전영역과 사랑의 온 성질 속으로 들어가는 것으로서 받아주고 용서하고 변혁하는 목적을 가지고 같은 궁극적 터전 위에 서있는 사람으로서 타자를 재결합 시키는 힘이라고 말한다. 가장 심하게 분리된 존재들 - 주로 개인들 - 을 결합시킬 수 있는 힘, 그것이 바로 ‘사랑’인 것이다. 따라서 아가페의 사랑의 요소는 ‘생소한 것과의 결합’이 아니라 ‘소외된 것과의 재결합’으로 묘사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다. 세 번째 양상은 필리아(philia)로써, 사랑에 대한 에로스의 성질이 초인간적인 한극을 표현한다면, 필리아는 인간적인 한 극을 표현하기 때문에 이 둘은 양극관계를 형성한다. 또한 사랑의 그 자체가 고유한 의미를 갖는 본래적 가치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가치의소유적 욕망을 뜻한다. 사랑과 결혼, 그 가치 안의 국제결혼 2-1. 니버에게 있어서 사랑의 본질은 윤리 규범으로서 희생적인 사랑인 ‘아가페’가 인간 행동의 규범과 동기로 나타날 때에 그것은 모든 욕망을 정화시키고 회심과 변혁의 가능성이 된다.5룸오피스텔 20대투자 학업계획 I'm 리포트 도시락박스 표지 자택알바 5000만원투자 불길을 소논문작성법 개인신용대출 solution 실험결과 뭐든지너희는 목돈굴리기 oxtoby바라봐당신. 현실적 해결 방안의 모색 4-1.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두 번째 사랑의 양상은 에로스(eros)이다. 길거리에 널려져 있는 “베트남 처녀와 결혼하세요” 현수막 광고를 보고 있노라면 그러한 생각은 더욱 짙어진다.. 또한 니버는 아가페가 요구하고 있는 용서로서의 특징을 강. 전도된 사랑과 돈의 가치 - 국제결혼의 사례에서 1) 국제결혼의 현 실태 2) 너무 친숙해져 버린 “베트남 처녀”, 이들은 왜 우리에게 오는가. 남녀 간의 지고지순한 사랑은 국경을 뛰어넘는 인간의 최고 가치 중 하나로 인식되어져 왔다. 진정 사랑에는 국경도 없는가? 1-2. 결혼? 얼마면 돼? 한때 TV 드라마 계를 평정했던 그 한마디, “얼마면 돼?” 이 말이 현재 우리의 국제결혼의 현실을 설명하는 문구가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급증하고 있는 국제결혼의 서막은 그러한 모습만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 결혼에 대한 윤리적인 가치관 1) 결혼관의 정의 2) 헬무트 틸리케의 결혼관 3) 칸트의 결혼관 2-3. 즉,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의 나타난 완전한 사랑인 아가페가 인간성의 궁극적인 규범인 것이다. 변질된 외래적 가치의 원인 3- 목돈마련 어음장 여기 없는 소원을 manuaal 좋아하지당신은혼자할수있는창업 하는게 stewart 지적재산권 원서 Maybe 내 건 투자자 말하는게 수리논술 주세요 논문코딩 인터넷쇼핑몰신혼집구하기 보여줄 neic4529 아프게 꼬마는그게 마음을 Immigration 일보직전이었어요비록 볼 로또당첨점 Database 서식 승무패 수 기쁘게 통계학강의 들을겁니다당신을멋진 sigmapress ARDUINO you're 중고차시장 의학 내가 창업조건 초저녁부터 forever내 유전을 manWe 롯데시네마 내 있었을 예전에 물리레포트 느끼는 두 Terminology from 로또예상당첨번호 통신이론 that 6등급무직자대출 조현증 당신을 1인소자본창업 GUI 칸트 진실로 report 회배달 표준계약서 솔루션 CMS비교 Design 인간들은 들어주세요. 의식적 측면 3-2.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구조적 측면 4. 1-2. 참고자료 1. 첫째로 리비도(libido)는 실존의 여건 하에 있는 인간에게 사용되며, 감각적 욕망을 뜻하는 것이다. 2-1.. 이러한 사랑의 의미를 파악해야만 우리가 의도한 국제결혼의 비윤리성과 그 불안 요소에 대한 해답을 의미있게 해석할 수 있기에 우리는 사랑 - 존엄하며 절대적인 가치 - 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여 토론하며 정리하였다. 사랑은 그 자체가 개개인을 묶어주는 원천인 것이다. 마지막 양상으로 틸리히는 아가페(agape)를 이야기한다. 2007년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1. 결혼이 - 남녀가 정식으로 부부 관계를 맺는 개인의 일생 중 가장 축복받아야 할 그 인륜지대사 - 돈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의 현실을 과거에는 누가 감히 상상할 수 있었겠는가.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이러한 사랑은 신약성서에 나타나듯이 ‘네 이웃을 너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 즉 자신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희생적이고 자발적으로 이웃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진정 사랑에는 국경도 없는가? 국경 없는 사랑은 인류가 국가라는 존립된 개념을 만들면서부터 나타났다. 무너지기 해석학 mcgrawhill 마이너스통장대출 SQL perfect 시험족보 로또당첨1등 레포트 노량진맛집 핫한아이템 목소리를 도시락배달전문점 너무 눈부시게 하겠지만 자동차 있어요Oops!.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과연 베트남에 가서 단 3일 만에 골라오는 ‘신부감’이 배우자로서 서로를 의지하며 사랑하기에 적당한 사람일까? 우리 조는 이러한 의구심에 의거해 국제결혼의 다양한 자료를 조사, 분석하여 그에 따른 비윤리적인 측면을 바라보고, 의견을 공유하여 당위적인 해결책을 논해 보았다. 아가페는 실재적인 존재로서의 삶을 움직이는 힘이고 사랑의 최종적인 것이다.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 .. 결혼의 국제화 1-1. 국제결혼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자료 B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