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은 환유이다.hwp 자크라캉 리포트.. 이제 유아는 타자와 자신을 동일시하기에 자신의 욕망을 타자의 욕망에 종속시킨다.hwp 자크라캉 리포트. 거울단계는 「상상계」라고도 하는데 이 단계는 「상징계」로 진입하면서 사회적 자아로 굴절된다. 아이는 그 속에 비친 모습을 자신과 완전히 동일시하는데 라캉은 이 단계를 「거울단계」라고 하여 주체의 형성에 원천이 되는 모형으로 제시한다. 생후 6개월에서 18개월 사이의 어린 아기는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환호성을 울리며 반가워한다. 이 형태는 정신분석 용어로 이상적 자아(ideal-I)라 불리는데 타자에 의해 보여짐을 모르는 객관화되기 전의 「나」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주체의 형성에서 거울단계의 설정은 데카르트의 이성절대주의는 물론이고 실존주의나 현상학이 암시하는 실존적 자아까지도 거부한다. 상상계는 거울 속에 비친 영상과의 동일시 혹은 원초적인 질투가 벌이는 극적 사건에 의해 이루어진다.hwp 자크라캉 리포트. 이 단계에서 아이는 ......
자크라캉 리포트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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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체는 결핍이요, 욕망은 환유이다.
생후 6개월에서 18개월 사이의 어린 아기는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환호성을 울리며 반가워한다. 아이는 그 속에 비친 모습을 자신과 완전히 동일시하는데 라캉은 이 단계를 「거울단계」라고 하여 주체의 형성에 원천이 되는 모형으로 제시한다. 이 단계에서 아이는 자신의 몸을 가눌 수는 없지만 거울에 비친 자신의 이미지를 총체적이고도 완전한 것으로 가정한다. 이 형태는 정신분석 용어로 이상적 자아(ideal-I)라 불리는데 타자에 의해 보여짐을 모르는 객관화되기 전의 「나」에 해당된다. 이 「보여짐」을 모르고 「바라봄」만이 있는 단계는 생물학적 실험에서도 드러나는데 예를 들어 암비둘기의 생식선은 성에 관계없이 같은 종류의 비둘기를 「바라볼 때」성숙한다. 아니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홀로 사는 메뚜기가 모여 사는 메뚜기로 변할 수 있는 것도 바라보기만 하는 것에 의해 일어난다.
거울단계는 「상상계」라고도 하는데 이 단계는 「상징계」로 진입하면서 사회적 자아로 굴절된다. 언어의 세계요, 질서의 세계인 상징계로 진입하면서 이 거울단계는 사라지거나 프로이트의 경우처럼 억압되는 것이 아니라 변증법적으로 연결된다. 상상계는 거울 속에 비친 영상과의 동일시 혹은 원초적인 질투가 벌이는 극적 사건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제 유아는 타자와 자신을 동일시하기에 자신의 욕망을 타자의 욕망에 종속시킨다. 라캉에게 「실재계(the real)」는 상상계와 상징계가 뫼비우스의 띠처럼 변증법적으로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따라서 의식은 출발을 상상계라는 오인(méconnaissance)의 구조로부터 시작하기에 자아를 완벽하게 조정하는 절대적 주체란 없다. 그러므로 주체의 형성에서 거울단계의 설정은 데카르트의 이성절대주의는 물론이고 실존주의나 현상학이 암시하는 실존적 자아까지도 거부한다. 그들은 모두 이 오인의 구조를 바탕에 깔고 있지 않은 흠집 없는 이성, 혹은 현실원칙에만 굳건히 서 있는 의식의 체계를 고집하기 때문이다.
거울단계는 비활동성 혹은 고착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신경증환자는 모두 이 단계에 머물러 자아와 상황을 구별하지 못하고 소외된다. 그는 대상과 자신을 일치시키고 타자의 욕망과 자신의 욕망을 구별하지 못하는 오인 혹은 환상의 단계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기에 타자의식…(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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