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자료등록 환경문제 - 지구온난화에 대해서 다운로드
환경문제 - 지구온난화
1. 서론 - 지구온난화란?
그림2 - 지난 수십년에서 수십만년 사이의 전 지구적 평균 온도의 변화. 아래의 세 그래프에서 진하게 칠해져 있는 부분은 각각 바로 윗 그래프의 시간간격 전체를 나타낸다.
그림1 - 캄브리아기부터 현재까지의 해수면 변동곡선. 이를 통해 과거의 기온이 현재에 비해 어떠하였는지 쉽게 볼 수 있다.
지구온난화란 무엇일까? 말 그대로 지구의 평균기온이 상승하는 것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지구 평균기온의 변화는 산업혁명이전에도 지구에 자연적으로 존재해왔다. 최근의 경우를 보면, 유럽지역이 중세에는 매우 온난하였으나 14세기에서 18세기에 걸쳐서 "소빙하기(Little Ice Age)"라고 부르는 한랭한 기후를 가졌었으며. 더욱 시간을 거슬러가면 신생대 말에는 전 지구적으로 빙하기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빙하기는 몇 차례에 걸쳐서, 평균기온이 하강하여 빙하의 크기가 커지고 해수면이 하락하는 빙기와, 반대로 평균기온이 상승하여 빙하가 후퇴하고 해수면이 높아지는 간빙기가 몇 차례씩 교대로 있어왔다고 생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바다속의 플랑크톤의 시체들이 쌓인 퇴적층과 그린란드 남극의 얼음시료를 채취, 그 속에 존재하는 물의 구성원소인 산소와 수소의 동위원소 비를 측정하는 방법 등으로 얻어진 결과이다. 더욱 더 시간을 거슬러 가 바닷속 퇴적물 시료들, 화석, 암석등을 조사하여 알아낸 2억 2천 5백만년에서 6천5백만년 사이의 지구의 기후를 알아보면, 특히 고위도지방의 기온이 현재보다 6~10C정도 높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고생대에는 식물의 번성으로 인해 고생대에는 지구의 알베도가 감소, 지금보다 비교적 온난한 기후가 계속되었던 것으로 생각되는 등 과거 지구는 꾸준히 평균기온의 변화를 경험해 왔다.
그렇다면 현재 간빙기에 속해있어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것이 당연한 시점에 왜 지구온난화가 무엇 때문에 큰 환경문제로 주목받고 있는 것인가? 이 이유는 최근의 지구 평균기온 상승의 속도에 그 해답이 있다.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가 2001년 3월에 발표한 제 3차보고서에 의하면 지구의 평균기온이 지난 120년 동안 약 0.6C정도 상승했다고 한다. 기온변화의 변화가 비교적 빠르다고 할 수 있는 최근 빙하기의 경우 빙기와 간빙기사이…(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